
도서명 : 최상위 초등학생의 학습 설계법 공부하는 뇌를 만드는 주체적 학습 설계 방법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는 만들어진다. 25년 차 학원 원장이 알려주는 스스로 학습의 비밀.” 자녀의 학습 방법 설계는 모든 부모의 최대 고민거리다. 서울에서 25년간 수학 학원을 운영한 원장은 최적의 학습 설계법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학원을 운영하며 수많은 아이들의 학습을 도와주며 개발한 저자만의 10단계 학습 설계법은 그동안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책의 중간중간에는 다양한 학생의 사례가 들어있고,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던 초등학생이 10단계 설계법을 적용하여 성적이 꾸준히 향상된 사례가 소개된다. 예시들을 보고 있으면 학생들이 저자만의 학습 설계법을 적용하면 아이가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를 예상해볼 수 있게 한다. 공부를 싫어하던 아이가 수학 100점을 맞고, 매 시험마다 성적이 오르는 과정을 읽고 있으면, 그동안 부모들이 생각했던 학습 지도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하며, 체계적인 학습 지도가 왜 필요한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또한, 10단계 학습 설계방법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어, 꿈 찾기, 목표 설정, 학습 환경 조성 등 10단계에 걸친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통해 아이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학습 설계를 들어가기 이전 꿈을 꾸게 하는 것이 첫 번째라고 얘기하며, 이론적 얘기가 아닌 꿈을 찾아볼 방법과 온라인 테스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꿈을 찾은 후에는 학습 태도와 방법을 돌아보며 하나씩 차근히 들여다보고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주제는 자칫하면 어려운 얘기일 수 있지만, 쉽게 풀어 써놓은 방식이 편하게 읽게 한다. 동시에 자신의 학습 지도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게 효과적이며, 중학생 이상 자녀에게도 적용할 수 있어 학습 설계의 기본서로 활용될 수 있다. 읽기 쉽게 쓰여 학생이 직접 읽어도 어렵지 않게 자신의 학습 태도를 바라보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