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명 : 한글 1획 필기체 쓰기 저자 : 권호석 출판사 : 1획한글체
본 1획한글체 디자인은 한글 자음과 모음을 연결해서 빠르게 쓸 수 있도록 필기체 형상과 모양의 결합으로 구성하여 초성, 중성, 종성으로 되어 있는 한글의 음절을 종래의 서체와는 다르게 디지털 부호인, 0과 1을 적용하여 한글 자음과 모음의 직선과 직각 형태를 대패로 각목을 깍듯이, 깍아서 부드러운 곡선으로 된 연결형 자모로 쓸 수 있게 창안한 서체를 만들게 되었다.
교실이나 강의실, 회의실 등에서 노트와 수첩에 빠르게 필기하거나 길을 걷다가 불현듯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할 때 기존 글씨체와 병행하여 편하게 쓸 수도 있다. 특히 쓰기에 번거로운 겹자음(ㅆ, ㅉ, ㅃ 등)과 받침자(ㄹㄱ, ㄴㅎ, ㅂㅅ 등)도 단 1번, 1획으로 빠르게 쓸 수 있도록 했다. 글자들을 기존 필기 방식대로 한 획씩 또박또박 끊어서 쓰지 않고, 쭉 연이어서 쓰기 때문에 1획한글체 쓰기가 숙달이 되면 컴퓨터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하는 것보더 더 빠르게 쓸 수 있다고 학계 전문가들로부터 유용하고 실용적인 한글1획필기체라고 평가받게 되었고 지난 2021년 11월18일 홍익대학교 창업성장지원단에서 주최한 “제2차 지역특화 스마티시티 창업 해커톤 대회”에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앞으로 한글에 대한 잠재 수요까지 감안하여 가령 1억명이 한글을 사용한다면 그들이 한글1획필기체로 필기할 때, 기존 한글체를 쓸 때보다 하루에 단 1분만 절약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1억분이면 166만여 시간, 6만9천여 일, 매일 약 190년에 해당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1획한글체이며 우리자손대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까지 감안하면 실로 무한한 가치가 있는 1획한글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